QUICK
 

비학위과정

어린이영어지도사과정

1학기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과정명 내용
어린이 영어일기 지도 어린이 영어일기 지도는 능숙한 영어 사용을 위해 필수적인 영문법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해서 어린이 영어일기 쓰기를 지도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문장 구조 및 핵심적이고 중요한 문법 사항을 익히고, 실전감각을 위해서 영문법 문제 풀이를 할 것이다. 이렇게 학습한 문법 사항을 영어일기 쓰기 지도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인데, 이를 위해서 매주 다양한 주제의 일기를 읽을 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일기 쓰기를 지도하는 방법론도 학습할 것이다.
픽쳐북 스토리텔링 픽쳐북 스토리텔링은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 이야기 중심 영어, 컴퓨터 활용수업 (CALL), 전신반응교수법(TPR), 토픽 중심 영어 등 다양한 교수기법을 외국어 교수법과 접목시켜 픽쳐북을 이용한 아동영어교육 스토리텔링 전문성을 향상시키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스토리텔링 전 활동, 스토리텔링 중간단계인 전개 활동, 스토리텔링 후 활동을 챈트, 음악, 미술, TPR, 멀티미디어 등을 이용하여 계획하고 실행하는 연습을 통해서 교실현장에서 효과적인 스토리텔링을 실행하도록 수강생을 준비시킨다.
영어발음클리닉 영어발음클리닉은 어린이 영어지도사 자격증을 준비하는 일반인과 대학생들이 외국인 학습자로서의 한계를 극복하고 원어민과 같은 정확한 발음으로 유창하게 영어를 말할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영어의 자음, 모음, 액센트, 연음, 리듬, 억양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습득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인 파닉스 지도방법을 배우고 실습하여 교실 현장에서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영어읽기를 가르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영어학의 이해
(온라인 수업)
어린이 영어교육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영어를 언어학적으로 이해하는 기초적 단계의 이론을 학습한다.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 영어학 각 분야에 대해서 개괄적으로 배우고 영어를 분석적 시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각 분야의 중요한 개념들을 배우고 언어의 보편규칙을 터득하게 됨에 따라 어린이들에게 효과적으로 영어를 가르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다.

2학기

좌우로 스크롤 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과정명 내용
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말하기 교수법 미디어를 활용한 영어 말하기 교수법은 영화, 동영상, TV 프로그램을 수업자료로 활 용하여 영어학습을 한다. 본 수업은 10회로 나누어 이루어지며 매주 다른 영상물을 활용하여 진행된다. 참여자들은 이 수업을 통해서 영어 어휘 및 표현 습득뿐 아니라 듣기와 말하기 실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결과적으로 본 과정을 통해 참 여자들은 미디어를 활용하여 어린이 영어 교수법을 배우고 적용시키도록 한다.
아동문학과 리터러시 본 교과목에서는 어린이 영어지도사자격증을 원하는 일반인과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아동문학작품을 영어 문해력 향상에 활용하는 기술과 전략을 익힌다. 또한 유초등 저학년 단계에서 가르치는 챈트와 스토리텔링의 의미를 숙달하고, 그 이후 를 고민하는 교사와 그 지망생들에게 중요한 연결점을 제공해줄 것으로 기대된다.
마이크로티칭 마이크로티칭은 실습위주의 매우 실용적인 과목이다. 영어의 네 가지 영역을 가르치 는 다양한 교수-학습활동을 경험하고 직접 수업을 진행하는 연습을 한다. 학생들은 수업에서 다룬 내용을 기반으로 스스로 자신의 수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수업 실연을 한 후 교수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활용한다. 한 학기 동안 두 번의 수업 실연(5~10분) 을 하고 자신의 수업동영상을 보고 분석하는 기회도 주어진다. 수업 실연의 평가요소로는 수업계획안의 짜임새와 실제 수업에서 실행의 능숙도가 해당된다.
영어 교수 학습의 이해
(온라인 수업)
영어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파악할 수 있도록 영어교육과 관련된 언어학, 교육학, 심리학, 사회·문화 등에 대한 기본 지식과 주요 용어를 배우는 수업이다. 수강생들은 언어습득이론, 학습이론, 학습자의 특성, 실수와 오류분석, 언어습득과 문화이론, 의사소통 능력의 이론과 다양한 교수법을 면밀히 고찰하게 된다. 더 나아가 영어교육과 관련하여 논의되고 있는 주요 쟁점들을 살펴봄으로써 영어교육에 대한 균형 잡힌 시각을 갖출 수 있다.

관련사이트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서울여자대학교 평생교육원 전자우편주소 무단 수집 금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전자우편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 시 정보 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50조의2 (전자우편주소의 무단 수집행위 등 금지)
    제74조 (벌칙) 다음 각호의 1에 해당하는 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해당법률 바로가기